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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쌀파우더를 입혀 건강한 웰빙 치킨이 바로 쌀치킨이다. 대부분 웰빙치킨 브랜드들의 타겟(Target) 포인트는, 다이어트와 친환경 유기농 상품에 관심 많은 웰빙족들과, 아토피와 비만에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보다 안전한 건강식을 찾는 주부들, 소화가 잘 안 되는 밀가루 음식 섭취를 꺼려왔던 분들, 먹거리 하나도 독특하고 새로운 것을 구매하길 원하는 젊은층, 얼리어답터들, 그리고 '치킨은 애들 음식'이라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중장년층 이상까지를, 쌀의 구수하고 담백한 맛으로 고객층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쌀치킨의 마케팅(Marketing)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Rice 마케팅을 한다.
쌀은 미래의 웰빙을 주도해나갈 웰빙 아이템의 핵이다. 쌀치킨은 유행하는 웰빙 음식을 이것저것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쌀이라는 한우물만을 파는 전략으로, 앞서간 쌀가공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생소하고, 낯선 쌀음식이 아니라, 가장 대중적인 음식에 친환경 우리쌀을 접목하여, 쌀음식문화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외식구매최우선 순위업종인 치킨전문점들 속에서, 쌀로 차별화를 꾀하여, 매출 창출을 배가시킨다. 쌀치킨은 바삭바삭하면서도 고소하고 담백하여, 맛에서 기존의 치킨들과 차별화 된다. 국산 무농약쌀을 쓰는 고급형 웰빙 치킨이지만, 가격면에서 기존의 치킨들과 비슷한 가격대를 이루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을 유도하고 있다. 이미 쌀제품으로 개발되어 있는 쌀음료, 쌀쿠키, 쌀빵 등을 이벤트 상품으로 사용할 수 있어, 고객들의 눈길과 입맛을 사로잡는 데에 용이하다. 각 가맹점들은 국내 쌀가공식품의 최전선에서, 실시간으로 쌀음식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신제품을 공급받고, 소비자들에게 쌀음식의 장점과 매력을 알려나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2. 매스미디어 보도를 적극 활용한다.
밀가루 식품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피자, 스파게티, 빵, 만두 등을 국산쌀로 개발해냈다는 점으로 인해, 사업초창기부터 미디어의 조명을 받아왔다. 우리 쌀의 우수성과 웰빙 아이템으로서의 ‘쌀’을 알리는 이같은 보도들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미디어 보도들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쌀가공식품 기업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탄탄히 구축해갈 것이다.
한편 일반인들에게 가족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주기 위하여, 홍보모델로, 인기 연예인을 섭외할 예정이다.
3. 차별화된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감성마케팅을 한다.
쌀치킨은 매장소개와 메뉴소개 등에 그쳐있는 기존 업체들의 홈페이지가, 오늘날의 인터넷 시대에는 미진하다고 판단되어, 보다 많은 정보를 담은 웹사이트를 구축했다. 다양한 정보들이 축적되어 있는 데이타베이스로서의 웹사이트는, 재미있는 컨텐츠를 한 곳에 모아놓아 네티즌들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면서,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쌀피자를 홍보하는 온라인 거점이 되고 있다. 네티즌들이 포털사이트 이용시 첫페이지에만 관심을 두고, 그 다음부터는 집중도와 접근율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을 감안하여, 웹사이트는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등 여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시 첫 페이지 상단에 상위노출되고 있도록 등록하고 홍보할 예정이다.
마스코트는 고객들의 머릿속에 가장 오래 남는 시각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또 어린이와 가족 고객들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치킨의 이미지와 어린이에게는 사랑을 전하고,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전해줄 자체 캐릭터를 개발하여 쌀치킨의 마스코트로 선정했다. 쌀치킨 본사는 각 가맹점의 생일잔치 이벤트나 각종 행사시 탈인형을 파견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컨텐츠와 플래시 광고 등에서도 마스코트의 귀여운 모습을 십분 활용하고 있으며, 매장 내 인테리어 곳곳에서도 캐릭터 인형 등을 활용하여 친근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인테리어를 조성한다. 또한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이벤트 상품에도 캐릭터 상품을 제공한다.
4. 지속적인 고객층 연구 및 시장조사를 실시한다.
동일 상권 안에 치킨전문점들이 많아, 볼펜, 메모지, 냉장고 자석 등의 형식적인 홍보물이 아닌, 고객들이 흥미를 불러일으킬 만한 이벤트 상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사는 중국지사를 통해 아이디어 상품을 확보하고 있다. 로봇 강아지 등 아이디어 상품을 각 가맹점에 원가 제공: 고객들에게 각종 이벤트 및 기념일, 부대행사에서의 경품 ,사은품으로 제공하고 있음. 중국지사를 통해 곧바로 공급받는 이러한 독특한 이벤트 상품들은, 고객들의 참여도와 호응도를 배가시킬 수 있다.
홍보와 시장조사에 있어서도 본사에서 전담팀을 구성하여, 각 지역의 가맹점들은 맛과 고객서비스에만 총력을 기울이게 하여, 프랜차이즈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쌀치킨의 시장조사팀은 장차 쌀가공식품 전문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지속적인 국내외 시장조사와 고객층을 개발을 하는 마케팅연구소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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