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슬은 줄기 부분의 마디가 소의 무릎과 닮았다 하여 쇠무릎이라고도 불리는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입니다.
예전에는 우리나라 곳곳에서 자생하는 흔한 풀이었으나, 우슬의 약효가 소개되면서 많은 사름들이 채취해가는 바람에 지금은 농장에서 재배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우슬뿌리


우슬은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우슬의 뿌리에는 산삼과 인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Saponin)을 비롯해서
베타인(Betaine), 숙신산(Succinic acid), 에크디손(Ecdysone),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 칼슘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슬은 11월에서 12월 겨울로 접어들 무렵 뿌리를 채취해서 우슬차로 주로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우슬 효능 


 



관절염 예방

동의보감에 '우슬 뿌리에는 다리가 약해지고 저린 증상, 무릎이 아파서 굴신하지 못하는 증상에 혈기를 잘 통하게 한다'고  소개하고 있으며, 본초강목에도 '우슬뿌리가 허리와 무릎에 힘을 실어주고,골격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대 과학으로 밝혀진 우슬의 효능도 비슷하게 관절염과 성장호르몬 촉진, 그리고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뼈를 건강하게 강화해 준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우슬의 효능을 말할때,  성인들에게는 뼈와 근육과 관절을 강화시켜주고, 성장기 청소년들에게는 성장 촉진제 역할을 하는 약초라고 설명합니다.

특히 우슬은 두충나무, 오가피나무, 계피나무와 함께 관절염에 좋은 4대 약초로 알려져 있는데, 우슬에는 사포닌과 칼륨, 점액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관절의 염증을 완화 시켜 주고 관절 낭액을 보충해 주며 연골의 재생 작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슬은 관절염 뿐 아니라 신경통이나 허리통증을 완화 시켜주는데도 효과가 있는 약재입니다.
 


면역력 증진
우슬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면역력을 증진 시켜 줍니다.

천연진통제
한방에서는 우슬을 요통, 신경통, 근육통의 통증을 완화하는 약재로 많이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뇨작용
우슬은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도록 도와 줍니다.



그 외에도 우슬은 자양강장, 신장기능 개선, 심혈관계질환, 혈액순환 촉진, 성장호르몬 촉진에도 도움이 되는 약재입니다.


우슬 부작용
우슬은 피를 묽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